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륜차 (오토바이) 등록 방법

by 은둔파파 2023. 2. 10.

스쿠터 구매 후 등록을 합니다.

 

처음 중고 오토바이 구매 후 등록 했을 때 구청에서 번호판 받기 전에 공무원 분이 저쪽 가서 보험부터 들고 오라고 하셨습니다. 작은 테이블을 놓고 직원이 한분 앉아 계셨는데 그분한테 보험을 들었었습니다.

 

첫차 (중고차) 구매시엔 집에서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가장 저렴한 보험을 알아보고 usb에 정보를 입력하고 구청 가서 등록하기 전 보험을 가입하려는데 구청 컴퓨터에서 usb가 인식이 안되어서 결국 최저가로 알아본 보험은 못하고 급한데로 아무 보험에 가입하였습니다.

 

똑같은 실수를 하기 싫어서 등록하기 하루 전날 미리 보험을 들어줍니다. 하루 빨리 가입한다고 해서 돈이 수십만원 나가는 것도 아니고 이게 가장 속편 합니다.

 

제명의 차량 2대가 삼성 다이렉트 보험이라서 오토바이도 일단 삼성 다이렉트로 알아 보았습니다.

차 2대 합쳐서 100만원도 안 나오는데.... 오토바이 유상 1년 종합보험이 500만원이 넘네요 ㅋㅋㅋㅋㅋ

오토바이 안 탄 지 10년 넘었지만 그전에 분명히 가입 이력이 있을 텐데... 뭐 사고도 많이 났지만 90% 이상이 차 과실 100% 였습니다. 30대 후반에 유부남인데 이렇게 비용이 많이 나올 줄이야.... 

 

kb손해보험과 db 손해보험, 현대해상 3군데 알아보다가 db 손해보험은 크롬으로 열어야 해서 결국 안됐고

kb 보다 현대 해상이 저렴하여 현대해상으로 가입합니다.

다음번엔 엔진은 100cc 이하 전기는 11kw 이하로 사야겠습니다.

일단 1년간 책임보험 (무사고) 유지 후 재계약 시 유상종합으로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책임보험 + 시간제 보험으로 배달해야 할뜻~~~

 

보험비가 많이 오르긴 했네요...10대 첫 오토바이 125cc 미만 등록 시 7만원 조금 넘게 나왔었고 몇 년 지나서 코멧 250R 등록당시 보험 관계자 분이 현재 보험비가 많이 올랐다...100% 넘게 올랐다 그런 말 들었을 때도 10만원 조금 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렇게 보험을 먼저 들고 서류 3장을 가지고 구청으로 향했습니다. 오토바이 탈 땐 무등록 상태에서 서류 들고 구청 갔는데...그때 경찰관한테 단속당한 적이 있는데 서류 보여주면서 지금 등록하러 가는 길이라고 하면 봐주긴 했습니다.

 

지금은 나이도 있고 가정도 있고 아이도 있어서 그런지 뭐든지 조심해지네요.... 서류 가지고 자차 이용해서 구청 차량민원과 로 갑니다.

그런데 서류가 이상합니다.

폐지증명서, 양도증명서, 인감증명서 이렇게 3장이었는데

폐지증명서, 양도증명서와 신분증 복사본을 보냈네요...;;

현재 오토바이 타고 있는 친구한테 급하게 전화해서 물어보니 바뀌었다네요...신분증 사본으로...;; ㅋㅋ

양도증명서는 아얘 작성을 안 한 상태로 보내셔서 혹시 몰라 상대방 글씨체는 와이프한테 작성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글씨체가 같으면 안 될 것 같아서 ㅋㅋㅋㅋ

구청에 가니 추가로 이륜차 사용 신고서도 작성을 해야 합니다.

양도인 사인도 와이프가 가라로 했는데 양도인 서명란엔 도장이 찍혀야 한다네요..

혹시 몰라 도장 챙겨가긴 했는데 내껀 필요 없고 상대방 도장이 필요합니다. 구청 직원한테 상대방이 여기로 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어떻하죠? 라고 물으니 바로 뒤에 분한테 막도장 찍어달라고 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보니까 딜러분들인 건지 여러분이 계속 상주해 계시면서 어떤 분은 구번호판만 몇십 개 가지고 있고 어느 분은 서류만 몇십 장 가지고 있고 그중에 도장만 찍어주는 분 계시는데 성함 말하면 그 자리에서 조각조각 맞춰서 찍어주시네요...ㅎㅎㅎ

비용은 2,000원 발생합니다. 어차피 가라로 할 거면 그냥 사인으로 하지 왜....;;;

 

매매금액은 30만원이라고 적었습니다. 너무 적게 적어도 과세표준이 있기 때문에 과세표준으로 알아서 맞춰지기 때문에 그냥 적게 적었습니다. 과세표준 580,000원 이라고 나오네요 ㅋㅋ

바로 세무과로 가서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용도는 자가용으로 하고 차량번호는 아직 번호판이 안 나와서 모른다고 하니 구청 직원이 알려주셨습니다. 

세무과에서 취득세 11,600원을 내고 다시 차량민원과로 가줍니다.

취득세 납부 영수증과 번호판 + 봉인과 맞바꾸면 끝이 납니다. 그럼 번호판 달러 고고~~

 

이륜차 번호판 부착 방법 (tistory.com)

 

이륜차 번호판 부착 방법

이륜차 (오토바이) 등록을 마쳤다면 번호판을 달아야 합니다. 번호판 다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봉인이 간혹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공구는 10mm, 12mm 스페너와 +,- 드라이버 정도 필요합니다.

jeonsg39.tistory.com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런 시스템 헬멧 구매 후기  (0) 2023.02.11
이륜차 번호판 부착 방법  (0) 2023.02.10
혼다 클릭 125i 구매  (0) 2023.02.10
전기 오토바이 신청 후 취소  (0) 2023.02.10
자동차 타이어 최저가로 교환하기  (0) 202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