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마이너스 접지

by 은둔파파 2022. 7. 15.

자동차 마이너스 접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접지가 왜 필요한지부터 알아봅시다~~

차량에 접지 작업이 "왜" 필요할까??

차량에 접지를 하게 되면 안정적인 마이너스 전류를 원활하게 공급을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후화된 차량에 효과를 많이 본다고 하네요..차가 노후화가 될수록 배선 또한 노후화가 될 텐데요...다른 소모품처럼 교환주기가 돼서 교환을 하는 게 아니고 배선은 따로 교환주기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차할 때까지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배선의 비용과 공임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또 이상이 없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시는 분이 대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배선 노후화로 인해 저항이 많이 발생하게 되어 전력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접지를 통해 필요 부품에 마이너스 전류를 원활하게 공급해 주기 위해 접지를 하는 것이죠.

 

즉...신차에 접지를 하는 것은 불필요한 작업입니다... 금액 대비 효과를 거의 못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 10년이 지난 차에 하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접지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2만원 ~ 10만원 넘는 제품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는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해보고자 접지에서 좀 유명한 셀로트 제품을 이용하였습니다. 다행히 20년이 넘은 1999년식 올뉴아반떼 차량용도 있었습니다. 차량에 맞춰서 길이가 딱 맞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타 차량보다 왜 조금 더 비싼 거 같지...ㅜㅜ (12만원 ㅠ)

그럼 지금부터 접지 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전기 (알터네이터)

혹시 플러스 접지도 하실 생각이시라면 발전기 + 부분과 밧데리 + 부분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2. 변속기 블록

3. 엔진 블록

4. 서지 탱크

5. 운전석 차체

6. 조수석 차체

7. 배터리 마이너스

 

이렇게 접지를 해주었습니다. 노후 차량일수록 효과는 확실합니다. 불안정한 알피엠도 안정적이고 덕분에 출력도 상승한 느낌적인 느낌!!!

나름 드레스업 효과는 있는듯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