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도로교통안전관리자 자격증 취득 방법 및 후기

by 은둔파파 2022. 12. 14.

화물운송 종사자격증 취득하려고 했던 게 어느덧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필기 공부 하는김에 이왕 하는 김에 중복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보게 된 건데 이제 와서 보면 잘했다고 생각한다.

처음 본 시험이 불합격 된 게 자격증 수집의 불씨를 지피다.

처음에 지게차, 굴착기 필기 공부를 하고 화물운송종사자 까지 취득하려고 지게차, 굴착기 필기와 비슷하겠지 란 막연한 생각으로 공부 없이 시험을 치른 게 여기까지 온 계기가 된 듯하다.

 

만약 처음에 공부 없이 화물운송종사자 시험을 치른 게 합격이 되었다면 아마 그걸로 더 이상의 자격증 취득은 없었을 것이다.

도로교통이 난이도가 가장 쉽다고 한다.

교통안전관리자는 5가지 종류가 있다.

도로교통, 철도교통, 항공교통, 항만교통, 삭도교통

TS국가자격시험 (kotsa.or.kr)

 

TS국가자격시험

092022.11 2022-정기8차 철도차량 운전면허(고속,제1종,디젤,장비) 기능,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실기 시험 접수 안내 조회 1096

lic.kotsa.or.kr

시험 접수는 화물, 버스, 택시 시험 접수와 같다. TS 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다.

 

 

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은 수시로 진행하는 시험이 아니라서 죄다 마감이다 ㅠㅠ 대부분 수시로 확인하면서 취소 자리가 나오면 바로바로 낚아채간다. 접수 기간인 22년 11월 25 ~ 22년 12월 19~22 일 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하던 100% 환불이라서 일단 접수를 하고 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마감이라도 수시로 확인을 하다 보면 한자리 씩 나오긴 한다. 아마 접수기간 만료 1~2 일 남았을 땐 여러 자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증 시험은 마지막 4과목은 본인이 선택하는 선택과목이다.

접수 자리가 났을 때 결정하지 말고 빠르게 아무거나 선택하고 결제를 해서 일단 자리를 확보하는 걸 추천한다.

1회 과목 변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선택하거나 미리 생각해 두면 된다.

 

도로교통안전관리자 - 선택과목 - 자동차공학, 교통사고조사분석 개론, 교통 심리학 중 택 1 (교통 심리학)

철도교통안전관리자 - 선택과목 - 열차운전, 전기이론, 철도신호 중 택 1 (열차운전)

항공교통안전관리자 - 선택과목 - 항공교통관제, 항행안전시설, 항공기상 중 택 1 (항공기상)

항만교통안전관리자 - 선택과목 - 위험물 취급, 기중기 구조, 선박 적화 중 택 1 (선박적화)

삭도교통안전관리자 - 선택과목 - 전자 및 제어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중 택 1 (기계공학)

 

선택과목 변경 방법이다.

선택과목 변경 방법 - 수험표 확인

선택과목을 변경하려면 수험표 확인 > 선택 란 체크 후 상세보기를 클릭한다.

4과목 쪽에 본인이 선택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한 후 과목 변경을 눌러주면 된다.

접수한 지역을 변경하고 싶다면 선택 란 체크 후 > 접수 변경을 눌러주면 된다.

분명 인천지역 1자리 나왔는데 순식간에 뺏겼다 ㅠㅠ 즤~~미~~

핸드폰에서도 변경은 가능하다. PC와 같다.

과목 변경은 수험표 확인 > 상세보기

장소 변경은 수험표 확인 > 접수 변경

자동차 공학 에서 교통심리학 으로 변경 하였다.

자동차 정비 기능사가 있고 산업기사를 준비 중이라서 처음엔 자동차공학으로 선택하였는데, 교통 심리학이 쉽다고 해서 대충 상식으로 풀어도 50점은 맞는다고 하여 교통 심리학으로 변경 후 시험을 치렀는데..... 자동차공학으로 했다면 ㅋㅋㅋ

과목마다 40점 이상 나와야 하고 평균 60점이 나와야 합격이다. 택시 면허 준비하면서 짬짬이 문제집 기출문제만 한번 풀어보았는데 아슬아슬하였다 ㅋㅋㅋ

책은 범론사 도로교통안전관리자 를 보았다

 

화물, 버스, 택시와 틀리게 교통안전관리자는 2번에 나눠서 시험을 본다. 첫 시간에 교통법규를 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왠지 될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화물, 버스, 택시와 비슷한 수준에 비슷한 문제가 나왔다. 그래도 신중하게 문제를 풀고 나와서 대기 시간 동안 다른 과목을 공부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서 본 자동차 정비와 교통 심리학이 조금 어려웠다 ;; 다시 자신감이 없어졌으나 한 문제 한문제 신중하게 시험을 치렀고, 시험 종료, 합격이란 문구 보고 정말 기분이 좋았다.

화물, 버스, 택시 신청서와 교통안전관리자 신청서가 틀리다

합격 확인 후 3층 창구로 갔지만 자격증 발급은 되지 않았다.

가정법원에서 발급 받거나 집에서 프린트 하면 된단다.

자격증을 발급받으려면 신청서와 신분증 그리고 후견 등기사항 이 있어야 한단다. 후견 등기사항이라는 건 살면서 처음 들어 보는 서류인 듯하다. 가정법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는데 근처에 가정법원이 없었다.

 

그래서 집에서 프린트하기로 하고 자격증은 바로 발급받지 못하였다 ㅠㅠ

 

전자후견등기시스템[D1/2] (scourt.go.kr)

 

전자후견등기시스템

후견 등기사항부존재증명서 발급, 재발급, 진위확인, 이용 안내 등.

egdrs.scourt.go.kr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았다.

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을 준비 중이라면 후견 등기사항부존재증명서 도 같이 준비하길 바란다.

시험은 24일 날 봤는데 자격증은 30일 날 찾으러 갔다 ㅠㅠ 물론 30일날 택시 시험이 있었기에 간 김에 같이 갔었다.

 

창구에 계신 분이 오늘 일요일인데 하는지 어떻게 알고 오셨냐고 하더라 ㅋㅋㅋㅋ